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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을 통한 건강한 대한민국이 행복해집니다,
체육교육의 향상,발전통한 교육의장

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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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학생체육관 직원은 경기관람 및 체육관 사용을 위해 찾아주시는 민원인 모두가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 정성을 다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고객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으 며,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2. 우리는 모든 업무처리를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하며 부당한 청탁, 금품.향응을 배제하는 청렴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3. 우리는 선례만을 답습하지 않고 고객입장에서 소통하고 배려하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 창의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4. 우리는 학생 체육실기지도 , 교직원 자율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서울교육 문예부흥에 기여하고, 고객이 안전과 즐거운 관람을 할 수 있도록 쾌적한 체육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5. 우리는 고객에게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서별 이행기준』을 제정하여 성실히 실천하며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
"어서오십시오. 저는 ○○과에 근무하는○○○입니다.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친절히 인사하고, 대화를 할 때에 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
1층 현관에 있는 사무실 배치도를 정비하여 사무실 위치가 한 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하고,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고, 사무실에는 직원들의 좌석마다 명패를 비치하며, 직원은 항상 명찰 패용하겠습니다.
다른 업무 처리중이라도 고객을 대하게 되면 ~
10초 이내로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라는 말과 함께 의자를 내어드리고“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고 양해를 먼저 구하겠습니다. 부득이하게 민원인과의 전화통화 등이 길어지는 경우 재차 양해를 얻은 후 통화하되, 3분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안내자가 현관입구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며, 모든 민원은 가급적 1층에서 처리하실수 있도록 하겠습 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배웅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
신속히 받겠으며 3번 이상 울린후 받았을때에는 “오래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등으로 친절히 말하겠습니다.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한 인사는 ~
“안녕하십니까? 저는 학생체육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의 말로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통화 중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정확히 처리하기 위하여 ~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고, 문의사항을 정확히 숙지한 후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
고객이 2번이상 전화를 걸지 않도록 담당자와 바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후 1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잘 못 걸려운 전화를 받았을때는 ~
“여기는 ○○○과입니다. ○○○과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겠습니다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회신의 필요성 여부 및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전화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1시간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통화를 마친 후에는 ~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하루 되십시오”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1초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과 FXA, 인터넷 민원을 제출한 경우 ~
- 처리기간이 7일이상 소요되는 민원은 매 7일마다 담당자가 처리 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처리결과는 실명으로 담당자의 성명?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FAX 전송시 전화 확인을 해서 분실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체육관 홈페이지를 활성화하여 정보이용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제공
매표소, 현관에 오늘의 경기 일정표를 게시하여 즐거운 경기 관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체육관 관람석, 화장실 등의 청소를 깨끗이 하겠으며 매점, 식당을 청결하게 운영하겠습니다.
차량을 가지고 오시는 고객에게는 불편함이 없도록 하며, 주차공간이 부족 할 때는 인근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드렸을 경우에는 ~
연락을 주시면 담당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즉시 고객에게 사과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만족을 느낄 수 없는 경우에는 ~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업무 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우리 학생체육관 홈페이지등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사과하겠습니다.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 상당의 보상(도서상품권)을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불친절이나 불편을 드린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의견접수창구 ]

  • 우 편 : (138-934)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5 /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체육관 행정지원과
  • 전 화 : (02) 422-2285, 423-9181
  • 팩 스 : (02) 424-642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체육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체육관 현관 게시판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우리 학생체육관 전 직원은 고객 만족과 감동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이에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체육관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은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은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전화번호, 성명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 받는 행위는 공무원의 청렴의 의무에 반하는 행위이므로, 깨끗한 공직사회 풍토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와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 리 이해해주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이행표준
행정지원과
체육관 대관 관련 서비스
  • 체육관 안내도를 입구에 게시하고 체육관을 이용하기 위하여 방문하는 고객에게 체육관사용등 기타 문의사항에 대하여 친절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 체육관 대관 업무를 유선 문의는 즉시 홈페이지에 문의하시면 대관 업무를 7일 이내에 답변해 드리며, 유선으로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민원업무 처리 기한내에 신속히 처리하고 고객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고 알기 쉬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모든 사항을 성심껏 답변하여 최고의 만족을 드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체육시설 단체 이용의 경우 장시간 사용으로 다른 고객의 이용이 제한되지 않도록 하고, 연장이용의 경우에는 이용고객의 입장에서 연장이용을 결정토록 하겠습니다.
행사 관련 및 부가서비스
  • 매표소 및 출입구에 경기 일정표를 비치하여 즐거운 경기 관람이 되도록 노력 하겠으며 체육관을 이용하는 관람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체육관 홈페이지에는 365일 내내 계속되는 행사의 새로운 내용을 업그레이드하여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체육관의 각종행사를 원만히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 전화 및 통신민원은 고객과의 얼굴없는 만남으로 더욱 더 친절히 응대하며 고객의 만족으로 다시 찾는 체육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차장 방문 고객들 편의를 도모하고자 주차장내 차량 지체시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방문객의 시간을 절약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관련 친절교육 실시
기간: 매월 1회(월례조회시) 대상: 정규직 공무원 및 용역직원
정보공개제도 실시
정보공개 요구시 관련법령 및 처리절차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투명한 회계집행
  • 공사, 물품, 용역 등 입찰 계약 운영은 전자입찰을 통해 공정.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수당 및 대금지급은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시설안전 관리
  • 체육관 시설물을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해빙기, 봄철, 여름철 등 주요 시기별 점검 및 수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파손된 기물은 지체없이 수리 교체하고 조명, 냉난방 등 각종 시설에 대해 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여 체육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깨끗한 환경 조성
  • 체육관내부를 매일 깨끗이 청소하고 수목및화단은 계절별로 정리하여 항상 깨끗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내부 시설중 화장실에는 고객분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면기, 거울, 휴지걸이 등의 기본시설을 수시로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교육지원과
초등체육수업발표회
체육교육과의 새로운 교수 학습 지도 방법 및 기술을 개발 보급하여 일선 교사들의 학습지도 능력신장과 체육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체력단련실 운영
  • 교직원, 학생(운동선수)의 체력 증진 및 여가선용의 장소로 체력단련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체력단련실 내 파손된 기구는 즉시 보수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운동으로 인한 부상자 발생시 지도과 응급치료 구급함을 구비하여 대처토록 노력하겠습니다.
학생수영장
우수선수 발굴 및 육성지원
  • 초/중/고 우수선수 발굴 및 육성 및 훈련 장소로써 최대한 지원을 하겠습니다.
  • 선수 훈련을 위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초3수영교육 운영 서비스
  • 초ㆍ중ㆍ고 순환교육을 통해 학교 수영교육을 지원하여 평생교육의 바탕을 제공하겠습니다.
  • 학습자 요구를 고려한 맞춤식 순환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수영대회 진행 및 지원서비스
(지역)교육청의 수영대회를 지원하여 수영의 저변을 확대하고 학생의 특기 적성의 신장 에 기여하겠습니다
수영장 시설 관리
  • 수영장 내 안전기구 설치 및 정기적인 시설 점검 등을 통해 수영장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분기별 수질 검사 실시 및 풀장 내 규격약품 사용으로 항상 최적의 수질을 유지 하겠습니다.
강서분관
초3수영교육
  • 2인 이상의 지도강사(안전요원)을 배치하며, 교육 전 준비운동과 안전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수영 순환교육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체계적이고 준비된 수업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을 자원봉사자로 위촉하여 교육활동 지원 및 학생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반회원 관리
  • 시설개방(수영장, 체육관 등)을 통하여 생활체육활성화 및 사회체육발전에 힘쓰겠습니다.
  • 연간, 월 단위의 프로그램을 사전에 공지하여 회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월 1회이상 안전교육 실시, 수시 시설점검, 적정 수질관리를 통하여 체육시설 이용자의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